워킹홀리데이

워킹홀리데이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체험수기|자격증, 경력 없이 호주의 네일샵 취직?! 구직과정부터 근무환경 등 모든 것!

HOME

워홀러들의 소중하고 재미있는 체험담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자격증, 경력 없이 호주의 네일샵 취직?! 구직과정부터 근무환경 등 모든 것!
제목 자격증, 경력 없이 호주의 네일샵 취직?! 구직과정부터 근무환경 등 모든 것! 등록일 2019-05-21 14:35 조회 7274
작성자 인포센터

원문: https://cafe.naver.com/woholfriends/32276




다들 알고계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지금 네일샵에서 근무중인데요!! 
네일샵 레쥬메 돌리기 시작한 하루만에 구직 성공! 하고 열일하는 중입니다. 

경력도 자격증도 없는 대학생이 어떻게 네일샵에 취직할 수 있었는지, 네일샵에서 하는 일은 어떤지 
오늘 소개해드리려합니다! 


1. 준비과정

저는 워킹홀리데이 기간동안 뭔가 진로의 관련된 일을하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실 뷰티를 전공하자는 결정도 어디서든 통하는 기술이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나름 구직이 쉬울거라고 예상했습니다만.. 인생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음을 알기때문에 
워홀 반년 전 쯤 부터 이력서에 넣을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력서 먼저보실까요!? 

부끄러워서 블러처리해버렸습니당 ㅎ..

보시다시피 자기소개가 엄청 짧죠?! 
영어를 못하던 때라 인터넷에 있던 이력서의 단어만 바꿔 넣었었는데요! 

주목하실건 사진입니당! 저 첫장 이외에도 뒷장에 빼곡하게 사진을 채워 넣었어요! 

저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 대학교 내에 모델을 섭외해 포트폴리오 명목으로 소액의 재료비만 받으며 
정말 매일매일 방과후, 공강시간 가리지 않고 일했습니다 ㅠㅠ 

자격증도, 경력도 없는 저에게는 이게 최선이었기 때문에 
주말에 알바하고 셤기간에 공부하고 저것까지 하느라 마지막학기가 정말 바빴던 것 같아요!! 

이렇게 노력한 결과물로 저 이력서가 나오게 된겁니다!!!! 



-
뒤에 다른 이력서가 보이시나요?! 

사실 호주 미용쪽의 정보가 너무 불확실하고 애들레이드를 정착지로 정했기때문에 정말 단 한개의 정보도 찾아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헤어, 네일 이력서 외에도 레스토랑, 카페에 제출할 이력서를 따로 만들어서 
4종류의 이력서를 준비했습니다!! 

헤어같은 경우에는 대회수상경력, 실습경력, 알바경력을 넣었구요. 
제가 고등학생때부터 알바를 워낙 많이 해서 레스토랑, 카페는 일했던 경력(1년이상)을 넣었습니다. 

내용은 미리 준비해놓고 이력서는 호주에 도착해서 백패커에 머물고 있을때, 이틀정도? 걸려서 작성했던 것 같아요. 

여러분도 워홀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한국에서 짧은 경력이라도 만들어오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 구직과정

이렇게 열심히 이력서를 준비했어도 구직과정에 마음이 조금해지긴 하더라구요! 

우선 저는 가장먼저 미용실에 이력서를 돌렸는데요. 
다들 이력서를 받아주길래 어디서든 연락이 오겠지! 하고 스스로를 위로하던 중

이틀 째, 
한 여성 이발사분께서 

"여기서는 보조경험으로는 취직이 어렵기때문에 커트라도 가능해야한다. 
시티안에도 큰 미용실이 많지않기 때문에 힘들거다"

라고 알려주시더라구요! 

시장조사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생긴 제 실수였죠 ㅠㅠ 
어쩔 수 없이 미용실구직을 포기하려던 참에, 새로 오픈한 한인 미용실에 잠깐 일을 하게 되었어요!! 

헤어전공이 아닌 네일전공으로요! 
네일아트 이력서를 보신 사장님이 헤어샵에 샵인샵으로 네일과 속눈썹을 차리려고 하는데 해보지 않겠냐 하시는거였죠! 

그래서 몇일 나갔는데 새로 오픈한 샵이다보니 사장님도 많이 예민하시고 준비가 많이 되어있지 않아서 일하기는 어려울 것 같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못할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몇일간 일했던 페이 받고 돌아왔습니다! 

그 다음날부터는 바로 네일샵에 이력서를 돌리기 시작했는데요! 

첫째날 2번째 방문한 샵에서 이력서를 보시더니 다음날 트라이얼을 오라구 하더라구요! 
그래서 총 2개의 이력서를 돌리고 네일샵 구직을 성공했습니다. 

(참고로 자격증은 잘 보지 않습니다.)

첫번째 방문했던 샵에서는 뒤늦게 연락이 왔었는데요! 
트라이얼을 나가보니 사장님이 기술도 너무 좋으시고 말도 잘 안통하는데 믿어주시며 다 알려주겠다는 말씀에 감동을 받아서 이 곳에 취직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때 사장님한테 감사했던 점이 몇가지 있었는데요. 

호주는 한국과 네일시장이 아주 다르더라구요! 
아트가 중점인 한국에 비해 여기서는 아트를 거의 하지 않아서 아트기술이 아닌, 속도와 가격으로 경쟁을 하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바쁜 샵에서 일해본 경험도 없이 혼자 일했던게다였기 때문에 속도는 따라갈 수 가 없더라구요.. 
또 여기는 페디큐어가 기본인데 할 줄은 알아도 일할줄은 모르니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였습니당.. 

그런데다가 사장님이 베트남분이시고 영어를 잘못하시는데다 저까지 영어를 못하니 저희 둘이 대화는 거의 불가능했고 
다른 직원이 중간에서 통역을 해주었습니다ㅠㅠ 

이렇게 정말 최악의 조건을 가진 저 였는데, 열정만 보시고 일을 시켜주시니 감사하더라구요.. 

그나마 운이 좋게 좋은 사장님을 만나 다행이지 아니었으면 여러곳에서 짤렸을거에요 ㅠㅠ! 

여러분은 꼭 한번쯤은 네일샵에서 일해보고오세요!!!!! 
그게 힘들다면 큰 도시로 가셔서 한국인 네일샵에서 일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용ㅎ 
호주의 한국인 네일샵은 또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ㅎㅎㅎ 



3. 영어


- 영어, 못했는데 취직 했어요! 

기본적으로 네일샵에서 일한다하면, 다들 서비스 직업이기 때문에 말을 잘 해야하지 않냐? 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도 일하기 전엔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네일샵에 취직을 할 수 있을까? 많이 걱정을 했죠. 

듣는거 빼고는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제가 네일샵에 취직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호주의 네일샵은 거의 대부분 아시아인들이 운영하기 때문이에요! 

그 중에서도 베트남사람들이 시장을 아주 꽉 잡고있습니다! 
애들레이드의 네일샵은 90%가 베트남, 10%가 중국&일본식 인 것 같아요! 

그렇다보니, 같이 일하는 사람들도 영어실력이 엄청 뛰어나지 않기때문에
영어를 잘하고 하지 않고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더라구요. 


- 그럼 어떻게 같이 일하죠?!

그분들의 언어를 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영어도 못하는 제가 베트남어를 어떻게 잘 하겠습니까.. 
그래서 눈치가 정말 빨라야돼요 ㅠㅠ

못들어 본 사람은 모르겠지만 베트남 사람들 영어 발음을 알아듣기가 정.....말 힘들어요ㅠㅠ 
발음뿐만 아니라 영어 자체를 잘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어서 같이 일하게 된다면 정말 단어로만 대화를 하게되는데요.

예를 들면,  
Can you give me the gel base? 이렇게 문장으로 말하지 않고 
Gel base! 이렇게 단어만 말하는거에요. 

그런데 발음때문에 그 단어마져도 가끔은 나한테 영어를 하는건지 베트남사람끼리 베트남어를 한건지 정말로 구분이 안가요ㅠ 들어보지 못한사람은 모르는 정말 특이한 발음입니다. 

저는 이제 적응이 많이 되고 베트남어도 많이 늘어서 가격이나 간단한건 베트남어로 이야기하고 그렇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제는 의사소통같은게 많이 편해졌어요. 

일하면서 베트남어, 베트남사람들 발음 알아듣기, 알아듣기 쉽게 얘기하기 등이 늘었습니다 하하 

-영어 실력

전과 후를 비교하면 당연히 후가 낫겠지만 중요한건 얼마나 나아졌냐겠죠? 

아무리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영어권사람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손님은 98%가 영어를 유창하게 합니다! 
또 직원중에도 한두명은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 있어 영어 쓸일이 없지는 않아요. 

그래도 역시 쓸일보다는 들을일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문화가 그렇다보니 손님들이 말을 엄청 많이하시는데요. 
초기에는 일이 능숙하지 않아서 일일이 대답해주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웃으며 넘어가고 그렇게 대화가 끊겼는데, 그럼 옆에 있는 다른손님과 대화를 하는거죠! 
그렇게 손님들끼리하는 대화나, 사장님과 손님이 하는 대화 등 정말 일상적인 대화를 정말 많이 들을 수 있어요. 

이전 게시물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이 도움이 되기때문에 영어실력이 많이 늘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 이렇게 영어도 늘고 일도 늘었더니, 여유가 생겨서 먼저 말도 걸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일하는 내내 프리토킹의 기회가 생기니, 결과적으로는 영어 공부에도 문화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4. 일

-매장 형태

가장 흔한 샵이 베트남샵인데요. 

처음에 제가 일을 시작할때는 겨울철 비수기여서 손님도 많이 없고 직원도 저포함 3명에 사장님까지가 전부였습니다. 
모든 네일샵이 이렇게 작은건 아니구 저희 네일샵이 쇼핑센터내에 있는 네일샵이랑은 좀 달랐어요! 

기본적으로 쇼핑센터내에 있는 네일샵은 직원이 10명 가까이 되는 것 같아요! 
대신 직원이 많은 만큼 풀타임으로 일하기는 어렵구요. 실력에 따라 일하게 되는 것 같아요. 
내가 패디큐어밖에 할 줄 모른다 하면 배움 없이 발만 만지게 되는거죠ㅠㅠ 

대신 저희 네일샵처럼 작은 개인샵의 경우에는 이렇게 적은 직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쉬는 날을 얻기가 쉽지 않아요! 
다른 직원들과 다 같이 조율해서 겨우 휴가를 얻게 되는거죠! 
그렇지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중국인 네일샵은 대부분 차이나타운에 있는데요.
한국샵에서 경력이 있으시다면 이쪽으로 취직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사실 직원들만 중국인이지 한국처럼 거의 일본네일 따라가기 때문에 기술은 같은 것 같아요. 
한국에 있는 일본 네일샵정도의 느낌과 비슷해요. 


-기술
 
우선 베트남 사람들 손기술보다는 한국사람 손기술이 더 좋지 않은가 싶어요. 
여기는 대부분이 일단 자격증없이 시작하기때문에, 정말 잘하는 사람 찾는게 힘든 것 같아요. 

제가 지금까지 일하면서 봤던 다른 직원분들을 봐도 다들 정말 딱 할줄만 아는 것 같아요. 
정말 빨리빨리 싸게싸게 넘어가는 것 같다고 해야할까요? 
 
그래서 일하기 힘들었던 점도 있어요. 손, 발관리같은 경우에 한국에서는 케어를 엄청 깨끗하게하는데 비해, 
여기서는 정말 가끔 하는 척만하고 넘어가는 것 같은 정도로 그렇게 깨끗하게 하지 않으시더라구요. 
그러니까 다른직원들이 저한테 깨끗하게 안해도 되니까 빨리만해라 이렇게 자꾸 말씀하시더라구요 ㅠㅠ 

한국에서도 빠르게하긴 하지만 이정도로 빠르진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면에서 마찰이 조금 있긴 했어요! 
저는 아무리 대충해도 어느정도는 깨끗하게하다보니 상대적으로 느린거죠 ㅠㅠ 
그래도 제 단골손님도 생기고 하니 사장님도 다른 부분을 이해해주세요! 

요기는 SNS라는 시그니쳐! 네일!! 서비스!!!가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게시했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은 기술인데요. 요즘 일본에서도 하는 것 보니까 배워두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이게 드릴을 많이 사용하다보니까 이제 드릴도 곧 잘 사용하게 되고 좋아요!

거기다 저희 사장님이 뭐든 다 너무 꼼꼼하게 (이렇게 말하면 안되지만.. 정말 베트남 사람같지 않게)잘 하셔서, 
젤네일하나 바르는 것도 배울게 있고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동료

이 작은 가게에서 제가 일하는 동안 거의 6명정도가 1~2달안에 그만둔 것 같아요! 
대부분 사장님이 기술 조금 알려주시면 다른 곳에 기술을 가지고 가서 더 높은 페이를 받고자 하더라구요! 

이런 점 때문에 제가 완조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당 ㅠㅠ 그래도 이렇게 쭉 남아있는 탓에 많이 배운것도 있죠! 

시장이 이렇다보니 정말 말도 안되는 실력을 가지고 저보다 높은 페이를 받는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어디서 조금 배워와서는 완벽히 할 수 있다고 거짓말을 치는거죠 ㅠㅠ 

그렇게 처음 온 직원들이 제 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무시도 많이하고, 자존심이 세서 말도 안듣고.. 
그래도 사장님이 저를 잘 아시고 믿어주셔서 알게모르게 많이 챙겨주시는게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주 그만두고 새로오고 하다보니 지금은 사장님, 저, 다른 언니한명 이렇게 세명은 고정되어 있어서, 
말도 잘 통하고 밥, 커피같은 것도 항상 같이 사서 나눠먹고 얘기도 많이하고 이런게 너무 행복해서 잘 다니고 있어요. 

좋은 점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세명이 고정이 되어서 저한테도 책임감이 생기니 그만두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ㅠ 

여름이라 매장이 많이 바빠진 탓에 공부 할 시간도 없다보니 사장님께 쉬는 날짜를 늘리거나 그만두고 싶다고 말씀드리니 2월 말까지는 있어달라고 너무 부탁을 하셔서, 우선은 일하는 중입니다ㅠ

셋을 중심으로 일하는게 익숙해져 있어서 제 자리에 다른사람을 넣기가 쉽지 않은데 
새로운 사람들은 믿을 수가 없으니 쉽게 뽑지도 못하고 ㅠㅠ 

그래서 심지어는 사장님이 가지고 있는 농장으로 제 근무지를 넣어 세컨비자를 따게 해주신다고도 하십니당.. 
솔깃한 제안이었지만 그것도 불법은 불법이니 다들 불법은 피하세요!!!! 
(당장은 문제가 없겠지만 혹시라도 나중에 결혼, 해외취업 등 영주권을 꼭 따야하는 상황에 큰 걸림돌이 됩니다.)


-돈

페이는 기술에 따라 정해지는데요. 대부분은 일급으로 나옵니다. 

페디큐어, 메니큐어가 가능한 경우 최저는 100불입니다. (애들레이드 기준)
그걸 기본으로 
+젤컬러
+SNS
+아크릴릭 
+경력
 이런 단계를 거쳐 페이가 결정됩니다. 

거기에 쇼핑데이, 크리스마스 등 근무시간 이상 일하게 되는 경우엔 매장에 따라 다른 기준으로 페이가 더 지급됩니다. 

SNS부터가 한국에는 없는 기술이라 여기 오신다면 아마 그렇게 높은 페이를 받으며 시작하시기는 힘들 것 같아요! 
(중국, 일본, 한국샵 제외)

이렇게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외국인들을 주 고객층으로 일하고 싶다면 베트남샵, 
내가 가진 기술을 발휘하고 싶다! 하시면 한인(또는 중국, 일본)샵을 찾아가시면 될 것 같아요! 



-
이렇게 네일샵에 대한 정보들을 나눠봤는데요! 
 간단하게 장단점을 모아 정리해볼까요? 

장점:

1.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2.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다. 
3. 경력이 다른 나라에서도 인정된다. 

단점: 

1. 너무 빠른 서비스
2. 전문성이 떨어지는 동료들
3. 의사소통의 한계

이렇게 보니 단점보다 장점이 큰 것 같네요ㅎ 

여러분도 뷰티쪽의 전공을 살려 경험을 쌓고 싶다면 한번 쯤 도전해봐도 좋은 직업인 것 같아요! 

그럼 여기에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홈페이지 정보이용 만족도 조사

설문시작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운영시간 10:00~18:00(토/일/공휴일휴무) 1899-1955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호주 Hello 워홀

재외국민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