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홀리데이

워킹홀리데이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안전정보|신변 안전 공지 (호주 전역 대형 산불 확산)

HOME

워홀러들의 사건사고 관련 경험담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신변 안전 공지 (호주 전역 대형 산불 확산)
제목 신변 안전 공지 (호주 전역 대형 산불 확산) 등록일 2020-01-03 13:41 조회 1231
작성자 인포센터

출처 : 주 멜번 대한민국 분관

http://overseas.mofa.go.kr/au-melbourne-ko/brd/m_1988/view.do?seq=1346654&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1




신변 안전 공지 (호주 전역 대형 산불 확산)

 

201910월부터 NSW주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을 시작으로 현재 빅토리아주에서도 산불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1.2.() 빅토리아주 총리는 빅주 재난상황(State of Disaster)임을 선포하였습니다. 1.3.() 현재까지 빅토리아주 화재로 인해 2명의 사망자와 28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바, 호주 내 교민 여러분 및 방문객들께서는 신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NSW주와 접경지역인 빅토리아주 동쪽 지역 (East Gippsland, Mansfield, Towong, Wangaratta Rurla, Wellington) 과 알파인 리조트 지역(Mount Buller, Mount Hotham, Mount Stirling) 에 거주 및 방문하시는 우리동포들께서는 Fires Near M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현재 산불 진행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시고 유사시 신속히 대피하실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o 현재 산불발생지역 인근 도심지에 산불 연기가 자욱하므로 도심지에 거주하시는 우리동포들께서는 가급적 야외 활동은 삼가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노약자 및 어린이등은 호흡기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o 필요시 산불발생 관련 행동요령을 숙지하시어 긴급상황 발생시 침착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링크>

- 실시간 산불 상황
(https://www.emergency.vic.gov.au/respond/)

- 빅토리아주 소방 서비스
(https://www.cfa.vic.gov.au/warnings-restrictions/warnings-and-incidents?fbclid=IwAR2ilgw5-0zGxKsDGfX-6wTt1e4LUvGBSThs4zTBpcOqtcpsMDxWaflxwIE)



<산불발생 관련 행동요령>


■ 산불에 대비한 생활자세
ㅇ 거주지역의 산불 위험에 대해 알아놓습니다. 각 거주구역 관할 재난방지센터 소재지와 연락처를 확인해두고 센터에 문의해 비상시 계획과 산불 경보 방식을 확인해놓습니다.
ㅇ 주변 이웃들과 상의하여 산불발생시의 대피요령, 대피 경로, 대피장소와 안전한 구역을 알아둡니다. 정리한 목록을 만들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둡니다. 필요하다면, 요소요소 몇 군데에 부착합니다.
- 가스밸브 잠그기 및 필요시 전기차단, 출입문 등 탈출로 확보 등
ㅇ 가족들과 대피 계획을 연습해봅니다. 대피요령과 탈출 경로, 안전한 대피 장소를 알려주고 가족이 떨어져 있을 상황에 대비하여 만날 장소를 정해둡니다.
ㅇ 식수와 비상식량 등을 최소 3일 분량을 비치해 둡니다.
- 휴대용 라디오와 건전지, 비상구호 키트 상비
- 식품이나 구급약품 등은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정기점검 및 교체
ㅇ 여권 등 신분증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합니다.
ㅇ 인근 지인 등 상호 연락이 가능한 비상 연락망을 다수 확보하고 대사관이나 한인회에 통보하여 재난 발생 시 연락 및 지원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산불이 발생할 것 같을 때/산불 발생 시
ㅇ 산불이 발생할 것 같을 때/산불 발생 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주변사람들을 침착하게 해야 합니다.
ㅇ 실외의 기계류 등은 실내로 들여놓거나 큰 방수포로 덮어 화산재로부터 보호합니다.
ㅇ 민감한 전자제품은 덮개로 보호하고 화산재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벗기지 마십시오.
ㅇ 가능하면 지붕 위의 화산재는 치워주는 것이 좋으나 되도록이면 실외에 나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나가더라도 먼지가 눈이나 호흡기로 들어가지 않도록 보안경과 마스크 또는 손수건을 반드시 사용하고 가급적이면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ㅇ 집안에 있을 경우 가족이 안전한 위치에 모여 있는 것이 좋고 화산재가 들어오므로 창문을 닫아 식수와 음식이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화산재는 건강을 해치는 물질이므로 천식이나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ㅇ TV, 라디오를 들으며 당국의 지시에 귀를 기울입니다. 함부로 밖으로 나가는 것은 위험하니 방송에서 지시하는 것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ㅇ 당국이 대피소로 대피할 것을 지시하면 지정된 탈출 경로를 이용하여 대피하고 이 경우 어린이와 임산부, 노약자를 우선 대피시킵니다. 이동시에는 손수건이나 마스크 등을 이용하여 눈과 호흡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ㅇ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 유형으로는 강풍으로 불길이 급속히 번질 때 연기에 의한 질식사 또는 불길에 휩싸여 화상 등 사고를 당하는 경우, 굴러 내리는 돌, 부러진 나무 등에 의한 부상, 진화작업 도중 장비의 사용 잘못으로 인한 부상, 야간 진화작업 도중 이동시 추락 등에 의한 사고가 있습니다.


■ 불길에 휩싸인 경우 대처요령
ㅇ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의를 살펴본 다음 불길이 가장 약한 곳 (나무가 적게 서 있는 곳, 암석지대, 개울, 움푹 파인 곳, 연료가 이미 타버린 곳 등)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ㅇ 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땐 낙엽, 마른나무 등 연료가 적게 쌓인 곳을 골라 낙엽 등을 긁어낸 후 방연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손과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불길은 윗부분이 온도가 높으므로 될 수 있는 한 지면에 낮게 엎드려야 합니다.
ㅇ TV, 라디오를 들으면 당국의 지시에 귀를 기울이고 그 지시에 따릅니다.
ㅇ 위급상황시 000(Emergency) 또는 주멜번분관(03-9533-3800, 24시간 긴급전화 0418 435 915)에 통보하고 필요시, 구호협조를 요청합니다.


  • 목록보기

홈페이지 정보이용 만족도 조사

설문시작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운영시간 10:00~18:00(토/일/공휴일휴무) 1899-1955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호주 Hello 워홀

재외국민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