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및 지역별 정보

이스라엘 거리 이미지

아시아 서남부에 있는 공화국

 이스라엘


수도 : 예루살렘 (Jerusalem)
언어 : 헤브라이어, 아랍어
 
이스라엘은 서비스업(67.2%)과 광공업(30.3%)이 산업의 주종을 이루며, 첨단산업 위주의 산업을 특화하여 세계 정상의 IT국가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각 분야별 정보는 아래의 우리 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스라엘 국가 정보

    

    o 이스라엘 개관 : https://overseas.mofa.go.kr/il-ko/brd/m_11471/list.do

    o 이스라엘 정세 : https://overseas.mofa.go.kr/il-ko/brd/m_11472/list.do

    o 이스라엘과의 관계 : https://overseas.mofa.go.kr/il-ko/brd/m_11474/list.do

          

       

▣ 이스라엘의 세부정보는 아래의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o 주이스라엘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 https://overseas.mofa.go.kr/il-ko/index.do

    o 이스라엘 정부 운영 민원정보제공 포털 : https://www.gov.il/en

       

현지 연락처

    

1) 긴급연락처

     

    o 경찰 : 100

    o 구급차 : 101

    o 화재 : 102

    o 응급상황 발생시 : (모바일로만 가능)112

    o 약물관련 응급상황 발생시 : 4-854-1900

    o 성범죄 피해신고 : 1202(여성), 1203(남성)

    o 자연재해 피해자 신원확인 : 1220

    o 대사관 긴급연락처 : +972-50-883-9479(사건사고), +972-50-641-3026(여권분실), +972-54-804-9144(종합)

       

    

2) 의료기관 연락처

    

    o 응급치료 : 101

    o 예루살렘 Hadassa Hospital : +972-(0)2-677-7111

    o 텔아비브 Ihilov Hospital : +972-(0)3-697-4444

    o 하이파 Rambam Hospital : +972-1-700-50-5150

    o 브엘쉐바 Soroka Medical Center : +972-(0)8-640-0111

    

    

3) 주이스라엘 대한민국 대사관 연락처

   

    o 대사관 주소 : 6 Hasadnaot St. Herzliya Pituach 46728

    o 대사관 홈페이지 주소 : https://overseas.mofa.go.kr/il-ko/index.do

    o 대사관 대표 이메일 주소: israel@mofa.go.kr

    o 근무시간내: +972-9-959-6800

    o 근무시간외: +972-50-528-8345 (사건사고 담당 영사)

    o 민원업무시간 

        - 월~목요일 : 09:00-12:00, 13:30-16:00

        - 금요일 : 09:00~12:00 

      

      

사건·사고

           

1) 사건·사고 현황

    

    o 2022년 총 48건의 사건, 사고가 발생(교통사고 1건, 입국 거부 4건, 코로나 감염 15건, 분실 8건, 기타 사건사고 20건 등)

    

    

2) 사건·사고의 유형

    

    o 입국 심사

        - 이스라엘은 테러방지를 목적으로 국경에서 대단히 엄격한 보안검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셔서 이스라엘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출입국심사관의 반복되는 유사한 질문에도 성실하게 답하면서 입국 심사에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아랍 국가에 장기 체류한 기록이 있을 경우, 공항에서 입국 거부 또는 장시간(길게는 8-9시간) 집중적 입국심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지한 여권상에 아랍권 국가에 장기 체류한 사증이나 아랍권 국가를 자주 출입국한 기록이 있을 경우 가급적 사전에 여권재발급 등의 방법을 강구하실 것을 권고합니다.

        - 방문 목적지가 팔레스타인이거나, 팔레스타인에 지인이 있다고 할 경우 입국심사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으니 현명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o 도난 분실

        - 동 예루살렘 지역 및 아랍계 이스라엘인 거주 지역 등은 치안이 양호치 않아 금품 강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에는 가급적 출입을 삼가하고, 혼자 여행하기보다 현지사정을 잘 아는 분들과 함께 여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 예루살렘 구시가지(Old City), 감람산과 기념교회 인근 주변에서 관광객 대상의 소매치기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에게 호의를 보이며 물건(껌, 생수, 지도 등)을 판매하려고 접근하는 아랍 청소년들을 경계하셔서 소지품을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아랍지역에서 물건 구매 시 거스름돈이 필요 없는 작은 단위의 현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식당, 카페 등 공공장소에서 귀중품이 들어 있는 겉옷 혹은 가방을 의자에 걸어두거나 테이블에 소지품을 둔 채 자리를 비우지 마시고, 카메라나 핸드폰, 지갑 등의 귀중품은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눈에 띄지 않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o 차량 안전

        - 차량내에 여권 및 지갑 등 귀중품을 남겨 두었다가 신원미상의 괴한이 차량의 유리창을 깨고 귀중품을 절도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차량 안에 귀중품을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외부에서 보이는 차량 안에 물건을 보관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 이스라엘 지역에서 렌트한 차량으로 팔레스타인 지역을 방문 시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렌트카 업체와 확인하고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o 입국 비자 및 체류 활동

        - 이스라엘은 유대 국가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외국인 체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입국 목적에 맞는 비자를 사전에 취득하고, 체류 중에도 반드시 체류 목적에 맞는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o 단순 관광 목적이 아닌 여타 장기 체류 목적으로 입국코자 하는 경우, 사전에 입국 목적에 맞는 비자를 취득한 후 입국하여야 합니다. 이스라엘에서 관광 비자나 학생 비자를 소지하고 영리 목적의 취업 활동에 종사할 수 없습니다.

        

      

3) 자연재해

    

    o 이스라엘은 자연재해가 흔하지 않지만 남부 광야 지역은 겨울철(우기)에 비가 오면 와디라고 불리는 계곡에 갑자기 물이 범람해 도로가 잠길 수 있으니 광야지역을 여행할 때유의하시기 바랍니다.

    o 매우 드문 경우이나 겨울철 예루살렘에 눈이 올 경우, 제설대책이 충분치 않아 도로에 고립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유의해야 할 지역

    

    o 팔레스타인 지역

        - 하마스가 장악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Gaza Strip)에서는 여행객의 안전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가자 지구에 대해서는 특별여행경보(여행금지, 즉시대피)가 발령되어 있어 가자 지구를 방문할 수 없습니다.

        - 요르단강 서안(West Bank)에는 특별여행주의보(철수 권고)가 발령되어 있으니 가급적 방문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o 이스라엘 가자 지구 인근

        - 가자 지구 접경 5Km 이내 지역에는 현재 적색경보(철수 권고)가 발령되어 있어 방문할 수 없습니다.

    

    o 유대교 극 전통주의자(Ultra-Orthodox 또는 Haredim) 거주 주택가

        - 이스라엘의 유대교 극 전통주의자들이 다수 거주하는 주택가를 방문할 경우, 긴팔 셔츠, 긴 하의 등 단정한 복장을 할 것을 권고합니다(종교인 남성들은 여름철에도 검은색 양복이나 외투 차림이며, 여성들은 두건에 긴 상의와 긴 치마 차림임).

    

    

현지문화

    

1) 일반 문화

    

    o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샬롬”(평화)이라고 인사합니다.

    o 정통파 종교인은 남녀간 행동 관례가 엄격합니다. 외국인 관광객 남자가 검은 복장을 하거나 두건과 치마를 입은 종교인 남녀에게 필요없이 접근하지 않기를 권고합니다. 

    o 예루살렘과 같은 종교적인 도시는 안식일(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까지)에 대부분의 상점과 식당이 영업을 하지 않고, 대중교통이 운행되지 않습니다.

    

   

2) 종교 관련

    

    o 안식일(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까지)에는 일체의 노동이 금지되며, 안식일에 통곡의 벽과 같은 유대교 성지를 방문할 경우 사진촬영을 할 수 없습니다.

    o 안식일에 종교인 집단 거주 지역에 차를 타고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외국인이 단정치 못한 복장을 하거나 탐탁치 못한 행동을 할 경우, 돌팔매질 등 위해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o 유대인의 음식 규정 “코셔”를 지키는 호텔이나 식당에 우리나라 음식을 반입해서 식사하지 않기를 권고합니다.

    o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성지 및 사원이 많이 소재하고 있으며 이들 장소를 방문할 때 민소매, 짧은 바지 등의 복장은 피하고 사원 내에서는 경건한 분위기와 정숙을 유지해야 합니다.

    

    

3) 팁 문화

    

    o 식당이나 커피숍은 10% 정도의 팁을 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o 택시는 팁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o 호텔 객실에는 하루 1-2달러의 팁을 놓는 것이 관례이며, 로비에서 객실까지 짐을 운반해주는 종업원에게 약간의 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정보

    

    o 이스라엘 한인회 : http://israelhanin.org/

    o 주이스라엘 대한민국 대사관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oreanEmbassy.Israel/

      

               

기타

   

1) 날씨

    

    o 지중해에 인접한 지역은 4월~10월까지 건기로 섭씨 30도를 넘는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며, 이 기간 중에는 비가 거의 오지 않습니다. 11월부터 3월까지 우기이나 비는 조금씩 내리고 우리나라와 같은 장마, 집중호우는 드뭅니다.

    o 반면 예루살렘은 내륙 고지대(해발 759m)에 위치해 있어 전반적인 기후 변화는 텔아비브와 비슷하나 텔아비브보다 기온이 평균 섭씨 3-5도 정도 낮고 겨울에는 체감온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2) 교통정보

    

    o 버스 (https://www.egged.co.il/)

        - 요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교통카드(Rav-Kav)없이 버스 탑승 불가. 버스간, 버스-경전철간 환승 및 1일/1주/1달 사용권 구매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 발급 지점과 각 지점의 운영시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https://www.egged.co.il/Article-786-Rav-Kav-Card.aspx

    o 기차 (https://www.rail.co.il/)

        - 요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 택시

        - 일반적으로 시내 이동의 경우에는 미터기를 사용하고, 시 경계를 벗어날 경우 미터기 사용보다는 도시간 고정된 운행 요금 지불 혹은 탑승 전 운전기사와 요금을 미리 정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3) 운전면허 상호인정 협정

    

    o 한국-이스라엘 양국간의 운전면허 상호인정 협정에 따라, 이스라엘에 6개월 이상 체류하는 한국운전면허증 소지자는 일정과정을 거쳐 이스라엘 현지운전면허를 교환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운전면허 교환발급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여 첫 3개월 동안 운전을 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국제면허증 혹은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오는 것이 좋습니다.

    * 교환발급 절차 안내 : https://overseas.mofa.go.kr/il-ko/brd/m_11468/view.do?seq=1194729

 

    

    

4) 출입국 관련

    

    o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포함한 이스라엘의 모든 국경에서는 여권에 입국 스탬프를 날인해 주지 않고 작은 별지의 파란색 종이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o 우리나라와 이스라엘간 비자면제협정이 체결되어 공항에서 최대 3개월 관광 입국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광이 아닌 다른 목적의 방문일 경우(유학 등) 사전에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은 후 입국해야 합니다.

    

     

5) 선교활동 관련

    

    o 이스라엘 당국은 외국인의 선교활동에 민감합니다. 특별히 미성년자에게 전도하는 행위, 타인에게 물질적 도움을 주며 전도하는 행위는 법으로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일반인에게 전도지를 배부하거나 공개 장소에서 전도활동을 할 경우, 정도에 따라 추방될 가능성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비자 정보는 예고없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비자 신청시 해당 기관(대사관, 총영사관 등 주한 외국 공관 또는 이민성)에 문의 권장

    

     

▣ 모집 인원 : 연 200명 (선착순)

    

    

▣ 신청 기간 : 연중 신청 (쿼터 마감 시까지)

     

    

▣ 신청자격 요건

    

    *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 워킹홀리데이 안내

        https://embassies.gov.il/seoul/ConsularServices/Pages/workingholiday.aspx

     

    o 비자 발급일로부터 최소 18개월 기간 유효한 대한민국 여권 소지

    o 만 18세 이상 30세 이하인 사람

    o 부양가족을 동반하지 않은 사람

    o 이스라엘-한국 왕복 항공권 소지

    o 이스라엘 체류기간내 최소 생계유지를 위한 통장 내 잔고 미화 3000$ 이상 소지

    o 최근 3개월 이내 발급한 범죄경력증명서 (최근 5년 내 12개월 이상 체류한 모든 국가 포함)

    o 체류기간 내 적용 가능한 의료보험 증명서 (여행자보험, COVID-19 반드시 포함)

    o 과거 이스라엘 취업비자를 발급받은적이 없는 자

    

     

▣ 이스라엘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주요 특징

    

    o 한국에서 비자를 발급받은 후 반드시 3개월 이내로 이스라엘에 입국해야 함.

    o 여행 및 취업이 가능한 복수입국(Multiple-entry) 비자로 최초 입국일로부터 최장 12개월까지 체류할 수 있음.

    o 어학연수 : 6개월

    o 취업 : 한 고용주 밑에서 3개월까지 가능

    

     

▣ 구비서류 : 신청 방법 참고

    

    

▣ 신청 비용 : 원화 66,000원 지불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음)

    

    

▣ 신청방법 :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 이메일 신청 완료 이후 방문 신청

              

    * 유의사항

        - 모든 비자 신청은 출발예정일 기준 30일 이전에 신청해야 함.

        - 비자 발급 과정 중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에서는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음.

        - 모든 구비서류의 사본은 명확하게 식별가능한 스캔본을 의미하며, 하나의 PDF 파일로 묶어 영문이름으로 저장한 후 제출해야 함.

        - 비자 신청 수수료는 신청서 취급을 위해 징수하는 것이므로, 여하한 이유로 비자가 발급되지 않는 경우에도 환불되지 않음.

     

    

1) 1단계 : 워킹홀리데이 비자 이메일 신청

    

    o 신청 이메일 주소 : info@seoul.mfa.gov.il

   

    o 이스라엘 입국 비자 신청서 작성 및 서명

        - 신청서 다운로드 : https://embassies.gov.il/seoul/ConsularServices/SiteAssets/Pages/workingholiday/Working%20Holiday_Application_English.pdf

    o 여권 사진 있는 면 사본

    o 현재 소지하고 있는 여권 외 유효기간이 만료된 구 여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구 여권 사본도 함께 제출

    * 주의사항

        - 이메일 신청 시, 신청자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

        - 모든 구비서류 사본은 하나의 PDF 파일로 묶어 영문이름으로 저장한 후, 이메일 제출

           

    

2) 2단계 :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구비서류 이메일 제출

    

    o 신청 이메일 주소 : info@seoul.mfa.gov.il

    o 여권 사본

    o 작성 및 서명된 "이스라엘 입국 비자 신청서"

    o 본인 명의의 통장잔고증명서 (미화 3000$ 이상의 잔고)

    o 최근 3개월 이내 발급한 범죄경력증명서 (영문, 최근 5년 내 12개월 이상 체류한 모든 국가 포함)

    o 체류기간 내 적용 가능한 종합의료보험 증명서 (COVID-19이 커버되는 여행자 보험, COVID-19 이 커버된다는 문구가 반드시 기입되어있어야 함)

    o 왕복 항공 예약현황 (발권X)

    * 주의사항 : 모든 구비서류 사본은 하나의 PDF 파일로 묶어 영문이름으로 저장한 후 이메일 제출

    

              

3) 3단계 : 모든 구비서류, 사진, 수수료 우편 발송

    

    * 주의사항 : 3단계는 반드시 영사과 최종 메일을 받으신 후 진행 가능

    o 발송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11(서린동) 청계 11빌딩 18층 (우 03187)

    

    o 여권 원본

    o 작성 및 서명된 "이스라엘 입국 비자 신청서"

    o 본인 명의의 통장잔고증명서 (미화 $3000 이상의 잔고)

    o 최근 3개월 이내 발급한 범죄경력증명서 (영문, 최근 5년 내 12개월 이상 체류한 모든 국가 포함)

    o 체류기간 내 적용 가능한 종합의료보험 증명서 (COVID-19이 커버되는 여행자 보험, COVID-19 이 커버된다는 문구가 반드시 기입되어있어야 함)

    o 왕복 항공권

    o 최근 촬영한 여권 크기용 컬러 사진 2매 (5x5cm, 흰색 배경, 포토샵 금지)

    o 비자 신청 수수료 : 원화 66,000원 지불 (매년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소요 시간 : 약 4주

    

    

▣ 입국 유효기간 : 비자가 발급된 일자를 기준으로 3개월 이내

    

    * 주의사항 : 이스라엘 입국 시, 벤 구리온 국제공항 (Ben Gurion International Airport)을 통해서만 가능

    

   

▣ 체류 기간 :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최초 입국일 기준 약 12개월 이내

    

    * 이스라엘 입국 후 2주 안에 브네이 브락(Bnei Brak) 소재 내무부 사무소에 가서 1년 복수사증으로 전환해야 함.

        - 주소 : 브네이 브락, 자보틴스키 168번지 6층 (Jabotinsky 168, Bnei Brak)

        - 사증부서 운영시간 : 일, 월, 화, 목 08:00~12:00

        - 내무부 대표 안내전화 : *3450

        - 관련 문의처 : visa-bnei-brak@piba.gov.il

    

    

▣ 문의 :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

    

    o 홈페이지 : https://embassies.gov.il/seoul/Pages/default.aspx

    o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11(서린동) 청계 11빌딩 18층 (우 03187)

    o 영사과 업무 시간

        - 오전 09:00~오후 12:00 (월~금), 이스라엘 및 한국의 공휴일은 대사관 휴무

    o 영사과 업무 전화 문의 가능시간

        - 오전 9:00~오후 12:00 (월~금)

        - 전화 : 02-3210-8541

        - 이메일 : info@seoul.mfa.gov.il

    o 영사과 업무 관계로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을 방문하고자 하는 경우 보안 안내사항

        -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을 지참하십시오.

        - 모든 방문객 및 그 소지품은 보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보안 상의 목적으로, 핸드백, 휴대전화, 기타 전자 기기 등 개인 소지품 일체의 공관 내 반입을 금합니다.

        - 부피가 큰 핸드백이나 짐가방의 공관 내 반입을 자제해 주십시오.

        - 음식이나 음료수 병 또는 용기 지참을 자제해 주십시오.

        - 공관의 보안 요원이 영사과 대기실로 안내하게 되며, 보안 요원의 지시사항에 항시 따라야 합니다.

        - 영사과 방문을 위해서는 적어도 방문 48시간이전에 영사과에 연락하셔서 예약을 하여야 하며 타 국가 여권소지자의 비자신청은 서류 검토를 위해 적어도 1~2주 가량의 시간을 두고 미리 신청되어야 합니다.

                 

※ 이스라엘 입국 후 2주 안에 브네이 브락(Bnei Brak) 소재 내무부 사무소에 가서 1년 복수사증으로 전환해야 함.
    o 주소 : 브네이 브락, 자보틴스키 168번지 6층 (Jabotinsky 168, Bnei Brak)

    o 사증부서 운영시간 : 일, 월, 화, 목 08:00~12:00

    o 내무부 대표 안내전화 : *3450

    o 관련 문의처 : visa-bnei-brak@piba.gov.il

       

       

▣ 숙박(Housing)

     

1) 유스호스텔 (youth hostel)

    

    o 대도시에서 저렴한 비용에 임시로 체류할 수 있는 곳

    o 숙박료는 1일 단위로 산정, 4~8인 룸

    o 주방, 화장실 등 주요 편의시설을 다른 투숙객과 공동 사용

    o 장점 : 단기투숙이 쉽고, 각 국가에서 온 여행자들과 정보 공유 및 교류 가능

    o 단점 : 귀중품 분실의 위험과 룸메이트에 따라 사생활 보장이 어려울 수 있음

    o 주의점 : 호스텔에 따라 제공되는 무료서비스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호스텔 결 정시 꼼꼼히 확인 필요

       

    

2) 임차 & 공동 주택

   

    o 임차

        - 보통 아파트 계약 기간은 1년 이상이며,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하면 각종 불이익 을 당할 수 있음.

        - 단기체류의 경우 본인이 렌트하기보다 룸메이트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음

        - 렌트비와 별도로 Arnona라고 하는 시세(municipality tax)를 세입자가 지불함

        - 렌트 계약시 외국인에 대하여 보증금(은행 보증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 계약이 끝나고 주인이 주택의 파손에 대해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으므로 기 물파손이 되지 않도록 사용주의

    o 공동 주택(shared house)

        - 일반 주택의 방 하나를 렌트해서 주방, 욕실 등은 다른 거주자와 함께 사용함

    o 주택임차 사이트

        - https://www.facebook.com/groups/ApartmentsTelAviv/ : 페이스북을 통해 공동주택을 구하는 것이 보편화됨.

    o 재이스라엘 한인회 : http://israelhanin.org/

        - 아파트 방 임차나 하숙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대부분의 교민은 유학생이며 예루 살렘 지역에 거주함.

         

      

▣ 휴대전화 및 인터넷사용관련

      

1) 휴대전화 (mobile phone)

      

    o 개통에 필요한 서류 : 사진이 있는 신분증과 신용카드

        * 주의 : 신용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므로 우리나라에서 신용카드를 가져올 필요 있음(VISA, MASTER 등)

    o 주요 통신사

        - Partner, Pelephone, Hot은 외국인이 가입하기 어려움

        - 최근 온라인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한 저가의 다양한 통신사들이 많아지고 있음.

            • Golan : https://www.golantelecom.co.il/

            • Rami Levi : https://mobile.rami-levy.co.il/

    o 요금제

        - 후불제 (monthly plan)

            • 무제한 통화, 데이타 용량에 따라 요금이 정해짐

            • 의무 약정기간은 통신사마다, 요금제마다 다름.

            • 해지시 본인이 신청한 대리점에서 해지하고 추후 신용카드 결제가 계속되 는지 필히 확인할 것.

            • 요금 : 월 20~130NIS

        - 선불제 (pre-paid plan)

            • 체류 기간이 짧거나 신용카드가 없는 경우에 주로 이용함. 가입조건과 절  차가 쉽고 간편하며 150G 정도의 데이터 및 무제한 통화로 단기체류자 외에 신용카드 결제를 원치 않는 장기체류자 역시 선불 심카드를 사용하기도 함. 공항에서도 선불제 심을 구매할 수 있으나 예루살렘 시내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대략 3배 가격이므로 예루살렘이나 텔아비브 시내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함.

            • 선불형 충전 : 단말기 판매 가게에서 충전 가능

    o SIM카드 장착 : 한국에서 SIM 카드사용 스마트폰(한국 SK, KT 통신사 스마트폰만 가능)을 가져와서 SIM 교체하여 사용가능. 현지에서 단말기 구입시 비쌈.

    

     

2) 인터넷 (internet)

    

    o Infra(히: tashitit) 회사(Bezeq, HOT)와 Supplier(히: safak)회사(Bezeq International, 012, 013 등)에 각각 신청을 해야 하므로 신청이 복잡하고 해지 도 복잡함.

    o 신용카드가 없으면 신청이 불가능함

    o 요금은 속도에 따른 정액제이며, 한국보다 속도 느림

    o 최근 무선 인테넷이 가능한 장소(식당 등)가 늘어나고 있음

    o PC 방은 거의 없음.

    

     

▣ 은행 구좌 개설

    

    o 은행구좌를 개설할 때는 주위에 현금인출기가 많은 은행을 선택 권장
    o 현금 입출금을 제외한 업무는 같은 은행이라 하더라도 본인의 구좌를 개설한 지점에서만 업무가 가능함
    o 본인 은행 ATM을 이용하더라도 수수료 부담, 타 은행 ATM을 이용하는 경우 더 높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함

    

   

1) 주요 은행

    

    o Leumi Bank, Discount Bank, Hapoalim Bank (최근 Hapoalim Bank ATM 이용 시 문제가 많이 발생함)

  

   

2) 계좌 개설

    

    o 준비서류 : 두 가지 이상의 신분증(여권, 신용카드, 국제학생증, 국제운전면허증, 학생 비자 등), 본인거주지 주소와 연락처

    o 구좌계설시 인터넷 뱅킹을 신청

    o 직불카드(debit card)는 매결재시 수수료가 청구됨

    o 신용카드발급 시 예치금이 필요함

    o 직불카드 비밀번호가 틀리면 ATM이 카드를 돌려주지 않음. ATM이 설치된 지점 혹은 본인의 구좌를 개설한 은행 창구에서 본인 확인을 하고 카드를 돌려받을 수 있음.

    o 개인수표책(personal cheque book)을 발급받을 수 있으나 외국인은 사용 가능한 곳이 제한적임

    o 자신의 이름과 주소가 기재된 개인수표에 금액을 기재하고 서명한 후 수취인 에게 지급 할 수 있음.

    

    

3) 은행 업무 시간

    

    o 보통 8시부터 시작하나 은행별 지점별로 업무시간이 다름. 보통 일주일에 오전만 영업하는 날과 오후 늦게 영업하는 날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부분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휴무.

    

    

4) 은행업무 관련 유의점

   

    o 통장 개설 시 개좌번호만 발급되고 통장을 별도의 출력물로 발급하지 않음.
    o 이자율이 매우 낮으며, 매 서비스별 수수료와 통장 유지 목적의 수수료가 있음
    o 인터넷 뱅킹 신청시 입출내역과 잔액 조회가 가능하며, 히브리어로 접속할 경우 인터넷 뱅킹을 통한 이체 및 환전이 가능.
    o 인터넷 뱅킹 비밀번호는 매3개월마다 교체해야 함. 만약 PW를 수차례 잘못 입력할 경우 PW를 재발급 받아야 함
    o 은행 수수료가 높은 편임. 달러는 현금 입출금시 각각의 수수료 발생.
    o 인터넷 뱅킹 이용시 은행 창구 이용시보다 수수료가 저렴함.
    o 개설 은행이 아닌 타은행의 ATM기 사용시 수수료가 높음.
    o (월급을 수표로 받을 경우) 은행창구에서 수표를 입금하는 것보다 수표의 입금이 가능한 ATM기에서 입금하면 수수료가 더 적게 발생함.
    o 집세 등은 인터넷 뱅킹으로 계좌이체하거나 현금 지급함.
    o 만일 통장 잔액 부족으로 기존에 지불한 개인수표의 지급금액이 지급일에 차감되지 못할 경우 벌금발생.

    

    

▣ 재외국민등록

    

    o 외국에 90일 이상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이 해야 할 일종의 의무인 바 현지거주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재외국민의 국내외 활동의 편익을 증진하고, 보호하자는 데에 그 목적이 있음 (법률 제 8682호)
        - 안내 : https://www.mofa.go.kr/www/pgm/m_3448/uss/overseas/overseas.do

        - 신청 : https://overseas.mofa.go.kr/il-ko/brd/m_11436/list.do

     

▣ 영문이력서(CV/Resume) & 자기소개서(Cover Letter)

         

1) 영문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o 한 페이지를 넘지 않는 분량 유지

    o 최대한 간결, 명료하며 화려하지 않은 디자인 선호

    o 직업 군에 따라 학력을 보는 곳도 있고 실력을 중요시하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업무 경력 및 과거 경험 부분임.

    o 자신의 장점과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의욕을 보여주어야 함.(Why this job? Why me?)

    o 자기소개서 없이 이력서만 보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함.

    o 추천인(references)이 없더라도 References are available upon request라는 문구를 이력서 하단에 항상 기재하도록 해야 함.

    

    

2) 면접요령

   

    * 선배들의 경험담과 자신만의 노하우를 적절히 취사선택 할 것

    

    o 면접 요청 전화에서부터 면접은 시작! 이력서 제출 후, 인터뷰 요청 전화 받을 것을 예상하고 항상 준비할 것

    o 면접 전 회사 정보와 업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사전 준비

    o 개방적인 문화지만, 면접에서는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행동이 중요

    o 자신의 이야기만을 하는 것이 아닌, 회사측과 상호 대화에 중점을 둠

    o 면접 내용을 기록으로 반드시 남길 것

    o 자신의 전문성을 고용주에게 입증할 수 있도록 연습할 것

    

    

3) 이력서 기본양식

    

-  RESUME  –

     

 

Name: Hey, dude!

Address: ABCD, Perth, WA, 6000

E-mail: abcdefg@amail.com

Mobile: 0400-000-000

     

 

Employment Skills (예제)

Professional qualities: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내용

PC use : Excel spreadsheet, Word documentation, Power point presentation.

International Drivers License

Communication: Korean (native) – English (advanced)

    

 

Educational Qualifications (학력기재사항, 예제)

2001 – 2003 Graduated from AA highschool, Kangwondo, South Korea.

2004 – 2010. CA University, Seoul, Korea - mass communication (Journalism)

Sept - Oct 2009 South Beach Language center, South Beach, Miami, Florida, U.S.A.

 

 

Employment(경력사항을 적습니다.) - Korea

Cook (part-time) Sept 2008-Nov2008

Cooking and kitchen hand

Wing-Zone 9thstreetWashington,SouthBeach,Miami,Florida,U.S.A

Front manager (part-time) Nov 2008- Feb 2009

Managing the store and taking orders.

BBQ chicken, Manhattan, NewYork,,U.S.A

Military Service – South Korea

The Republic of Korea Army, Kangwondo, South Korea July 2006- July 2008

                

               

▣ 일자리 구하기

    

    o 급여가 표기되어 있지 않고 협의 가능하다고 해서 찾아간 곳의 고용주가 지금은 얼마의 급여를 주지만, 일하는 걸 봐서 올려주겠다고 구두로만 계약하려고 한다면, 일단 조심해야 함. 이런 곳 중에는 약속한 날짜가 지나도 급여를 올려주지 않는 곳들이 많음. 따라서, 고용계약은 구두보다 문서로 진행하는 것이 권장됨.

    o 어떠한 직업에 종사하더라도 주급을 받을 때 반드시 급여명세서(pay slip)을 받아 보관하고 있어야 함

    o 구직정보 제공 사이트

        - https://anglo-list.com/israel-employment/

        - https://www.glassdoor.com/index.htm

        - https://il.linkedin.com/jobs/startup-jobs?position=1&pageNum=0

        - http://startupjobs.co.il/

        - https://angel.co/location/israel

  

    

▣ 노동법 관련

         

    o 이스라엘의 노동법은 근로자의 법적 권리에 대한 법률로 구성되어있음. 노동법의 대부분은 노동자들의 최소 권리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어떤 노동자도 최소 권리를 포기할 수 없으며 어떤 고용인도 최소 권리를 무시할 수 없음을 명시. 이스라엘 노동법은 영국과 미국의 노동법과 흡사. 
    o 고용주와 고용인간의 서면 계약이 법적으로 의무화 되어 있지 않아 고용인과 고용주의 합의하에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도 있음.

    o 고용주와 고용인간의 서면 계약의무는 없으나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아래와 같은 조항을 알려주어야 함.

        - 고용주 및 고용인의 ID

        - 고용시작일 및 고용기간

        - 고용인의 업무내용

        - 고용인의 감독자 이름과 직위

        - 급여 및 지불조건

        - 일일 또는 주당 근무 시간

    o 외국인 노동자는 이스라엘 노동법의 적용을 받음.
    o 최저임금(2023년 기준): 30.61NIS(시급), 5,571.75NIS(월급)

    

    

▣ 임금 체불시 대응방법

         

    o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이스라엘 작업장에서 급료를 제때 지불받지 못하는 임금체불이나 부당하게 삭감된 급료를 받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스라엘 외교부의 외국인 근로자 권리에 관한 핸드북에 따르면 고용주는 5,000셰켈(약 $1,300) 이상의 벌금을 내야 함.

    o 구제방법으로 우선 경제부 산하 고용법이행사무소(Branch for the Enforcement of Labor Laws, 전화 03-734-7163 또는 1-800-800-126)에 사건을 제기할 수 있음. 또는 경제부 산하 외국인근로자보호 움부즈만(Foreign Worker's Rights Ombudsman, 전화 03-734-7230, 050-624-0546 또는 팩스 03-734-7269)에 호소할 수 있음.

    o 또 다른 방법으로 외국인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NGO 단체인 Kav la-Oved(근로자 hotline)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연락처는 아래와 같음.

        - 주소 및 전화

            텔아비브 : 75 Nahalat Binyamin st. 4th Fl. 전화 03-688-3766

            나사렛 : Mercaz HaBsorah. 전화 04-608-2228

            하이파 : 18 Herzl st. 2nd Fl. 224호. 전화 04-864-3350

        - 웹사이트 : https://www.kavlaoved.org.il/en/

        - 이메일 : information@kavlaoved.org.il

    o 이스라엘 노동법원에 법적소송을 제기하는 것도 가능하나 통상 재판절차가 1-2년 소요되므로 심각한 경우 1년의 제한된 기간 동안 취업하는 워킹홀리데이 참가자들이 법적구제를 받기 위한 방법으로는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됨.

     

    

▣ 소득세 지불방법

   

    o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이스라엘 외국근로자법(Foreign Workers Law, 1991)상 외국근로자에 해당되며 외국근로자들은 소득세를 내야 함.

    o 우리나라 산재에 해당하는 국가보험 급여 7,122NIS까지 급여의 0.59%의 비율을 고용주는 사회보장차원에서 부담하며, 직원은 0.04%를 부담.

    o 소득세 구체요율은 이스라엘 국민과 동일하며 다음과 같음(2023년 기준).

        - 0 ~  6,450 NIS          10%
        - 6,451 ~  9,240 NIS      14%
        - 9,241 ~ 14,840 NIS      20%
        - 14,841 ~ 20,620 NIS     31%
        - 20,621 ~ 42,910 NIS     35%
        - 42,911 ~ 55,270 NIS     47%
        - 55,271 NIS  이상         50%

      

        

▣ 건강보험

    

    o 이스라엘에서 Maccabi, Meuhedet, Klalit 과 같은 개인 건강보험을 들을 수 있으나 보험요율이 높을뿐 아니라 6개월 이상 일시불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 참가자와 같이 3개월마다 작업장을 옮겨야하는 경우 보험가입과 보험혜택을 받기가 사실상 어려움.

    o 국가의료보험(National insurance)의 경우 고용주가 사회보장의 일환으로 가입하는 보험혜택 범위가 제한되어 있음.

    o 따라서 워홀러 자신이 고용주가 가입하는 국가의료보험과 별도로 가급적 국내에서 해외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보험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기본사항

    

    o 최대 6개월까지 어학연수를 할 수 있음

      

    

▣ 울판(Ulpan) : Hebrew Language Course

   

    o University Ulpan(대학 부설 언어과정)과 City Ulpan(사설 학원) 두 종류가 있음

    o 현대 히브리어는 성서 히브리어와 다르지만 현대 히브리어를 알면 성서 히브 리어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됨

    o 울판 교사는 교수법이 뛰어남. 영어가 아니라 히브리어로 히브리어를 가르침.

     

    

▣ 대학 울판

    

    * 정규 학생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울판만 등록이 가능함

      

    o 히브리대학교(Hebrew University) 의 Rothberg International School

        - 정규학생이 아니고 기초반을 수강하려면 여름방학에 개설되는 Summer Ulpan 등록만 가능(인텐시브 코스임)

        - https://overseas.huji.ac.il/academics/summer-and-short-term-programs/

        - 학기 : 8월~9월(접수 마감은 보통 6월말임)

        - 썸머 울판 학생은 기숙사 입주 가능

    o Tel Aviv University Intensive Hebrew Course

        - https://international.tau.ac.il/Hebrew_program_ulpan

        - 썸머 울판 학생은 기숙사 입주 가능

    o Haifa University Intensive Hebrew Course

        - https://uhaifa.org/

    o Ben Gurion University Intensive Hebrew Course

        - https://www.nbn.org.il/learning-hebrew-and-ulpan/

        

    

▣ 예루살렘(Jerusalem) 지역 울판

    

    o Ulpan Beit Ha'am

        - https://www.022.co.il/welcome.html

        - 11 Betzalel st. 02-6240034

        - 주 2회, 3회, 5회 수업반이 있음.

    o Milah Ulpan

        -  https://www.milah.org/

        - 14 Rabbi Akiva st. 02-623-3164

    o Ulpan Morasha

        - http://www.ulpanmorasha.com/

        -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회화 위주로 교육함.

    o Aviv Ulpan

        - 58 Azza st. 02-567-2050

    

    

▣ 텔아비브(Tel Aviv) 지역 울판

          

    o Ulpan Gordon

        - https://ulpangordon.co.il/

        - 텔아비브 시청에서 운영함. 대중교통 편리

        - 7 Lasalle st. Tel Aviv

    o Ulpan Bait

        - https://ulpan.co.il/

        - Ha-Rav Yitskhak Yedidya Frenkel St 43, Tel Aviv-Yafo, Israel

        - ulpan.bayit@gmail.com

        - Tel: +972-3-3004070

     

▣ 이스라엘 국립공원 (https://en.parks.org.il/)

    

    o 대부분의 유명한 방문지는 이스라엘 국립공원(National Park)임

    o 연회원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임(3-4회 방문비용에 해당). 모든 국립공원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시 임시 종이 카드를 발급받으며 차후에 거주지 주소로 실제 연회원 카드가 배달됨.

    o 일주일 동안 자유롭게 방문하는 카드도 있음

    o 토요일에는 문을 여는 곳이 많지만 금요일에는 일찍 문들 닫음.

    

    

▣ 이스라엘의 안식일(shabath)

     

    o 이스라엘은 일요일이 평일이며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주5일제 근무임

    o 토요일은 안식일로 대중교통이 운행하지 않고 쇼핑센터나 식당도 문을 열지 않는 곳이 많음

    o 안식일의 시작은 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까지

    o 여름에는 안식일이 금요일에 늦게 시작해서 토요일에 늦게 끝나고, 겨울에는 금 요일에 빨리 시작하고 빨리 끝남

    o 안식일에는 이웃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용히 해야 함.

    

    

▣ 이스라엘의 음식규정 코셔(kosher)

   

    o 구약율법에 따라 지느러미 없는 생선과 되새김질을 하지 않는 육류(돼지)를 먹 지 않으며, 육류와 유제품을 함께 먹지 못함

    o 코셔를 지키는 식당, 호텔, 가정에서 코셔를 어기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

    o 현지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좋음

    

    

▣ 이스라엘 대중교통

   

    o Egged. Dan. Nativ 버스회사가 도시간 운행.

    o "쉐룻"이라고 하는 노란색 10인승 합승차량도 도시간 운행

    o 안식일에는 대중교통 다니지 않음.

    o 그러나 주요 도시의 Central bus station에는 주요 도시를 운행하는 개인택시와 쉐룻이 영업을 함.

    o 버스 시간표 확인 : https://www.egged.co.il/

    o 기차 시간표 확인 : https://www.rail.co.il/

    o 충전식 교통카드 Rav Kav : 이스라엘에서 대중교통 이용시 필수. 공항에서 5세켈에 구매 가능. 교통카드 이용시 충전금액의 일정비율을 추가 충전해줌으로 교통비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이용시 버스와 경전철 간 보통 90분까지 무료 환승이 가능함. 그러나 무료 환승이 가능한 시간은 도시마다 다를 수 있음.

        * 발급지점 및 운영시간 : https://www.egged.co.il/Article-786-Rav-Kav-Card.aspx

    o 금요일에 대중교통이 일찍 중단되기 때문에 사전에 시간표 확인

    o 도시간 티켓은 편도보다 왕복티켓을 사면 할인됨.

    

▣ 휴대폰 및 인터넷, 은행 해지

    

    o 해지하지 않고 귀국 시 약정액이 계속 빠져나갈 수 있음.

    o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해지

    

    

▣ 이삿짐 정리

    

    o 항공탑승시 항공기 위탁수화물 한도는 23kg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여 이삿짐을 정리해야 함

        * 항공기 수화물 무게 한도는 항공사마다 다르므로 탑승 항공사를 통해 사전 확인 요망

    o 개인적으로 체크 리스트를 만들기

    o 한국 귀국 후 이스라엘에 남겨진 사항을 정리할 수 없으므로 출국 전에 정리

    

1899.1995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토/일/공휴일 휴무)
홈페이지 정보 이용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
  • 재외동포청
  • 외교부
  • 해외안전여행 꼭!알아두세요.
  • 재외국민등록 해외여행시 필수!
  • 호주 Hello 워홀